이전
다음
입력: 2011.06.30 08:28 / 수정: 2011.06.30 12:07
[상반기 아이돌어워즈] ② "인정한다, 너희들!" Only
Best 한마디 나도한마디

    [스포츠서울닷컴ㅣ권혜림 기자] 대중의 평가에만 익숙했던 아이돌 가수들에게 서로를 평가할 수 있는 시간. 스포츠서울닷컴이 현재 활동 중인 100여명의 아이돌 가수들을 대상으로 '2011 상반기 아이돌 어워즈'를 실시했다. 이 조사를 통해 아이돌 스스로 돌아본 2011년 상반기 아이돌 가수들의 활약상이 한눈에 드러났다. 그들이 뽑은 최고의 아이돌 히트곡, 가장 멋진 뮤직비디오, 가장 강한 중독성을 뽐낸 노래, 뛰어난 활약을 보인 신인 등을 살펴봤다.

    ▲ 아이돌이 뽑은 2011년 상반기 최고의 그룹 동방신기(왼쪽)와 DB의 히트곡 좋은 날을 부른 가수 아이유 /스포츠서울닷컴DB
    ▲ 아이돌이 뽑은 2011년 상반기 최고의 그룹 동방신기(왼쪽)와 DB의 히트곡 '좋은 날'
    을 부른 가수 아이유 /스포츠서울닷컴DB

    ◆ 역시 아이유, '우상' 동방신기

    아이돌 가수들이 뽑은 2011년 상반기 최고의 노래는 '국민 여동생' 아이유(18)의 '좋은 날'이었다. 지난해 12월 '좋은 날'을 발표해 인기에 시동을 건 아이유는 '3단 고음' 열풍으로 뒤덮으며 연예계 '대세'로 떠올랐다. 비스트의 '픽션(Fiction)'과 빅뱅의 '투나잇(Tonight)'은 같은 지지율로 '좋은 날'을 잇는 상반기 인기곡으로 선정됐다.

    최고의 인기곡 조사와 별개로 이뤄진 '가장 중독성 있는 노래'를 뽑는 설문에서는 빅뱅의 지드래곤과 탑이 결성한 유닛 지디앤탑의 '하이 하이(High High)'가 정상을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최고의 중독성을 자랑한 노래는 달샤벳의 '슈파 두바 디바(Supa Duba Diva)'였다. 달샤벳은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동료 가수들로부터 다수의 표를 얻어 눈길을 끌었다.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여준 아이돌 그룹으로는 동방신기가 선정됐다. 유노윤호(25)와 최강창민(23)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곡 '왜(Keep Your Head Down)'로 2인조 동방신기 활동의 서막을 열었다. 이들은 2011년 상반기 가요 차트의 정상을 휩쓸며 건재한 인기를 과시했다. 설문에 참여한 아이돌 가수들은 "명성에 걸맞는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다방면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는 평가를 내렸다. 동방신기는 타이틀곡 '왜'로 상반기 최고의 뮤직비디오를 뽑는 설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동료 가수들은 "마치 액션 영화를 연상시키는 화면이 눈길을 끌었다"며 '왜'의 뮤직비디오를 최고로 꼽았다.

    ▲ 아이돌 가수들로부터 최고의 가창력을 지녔다고 평가받은 시스타의 효린(왼쪽)과JYJ의 김준수 /스포츠서울닷컴DB
    ▲ 아이돌 가수들로부터 최고의 가창력을 지녔다고 평가받은 시스타의 효린(왼쪽)과
    JYJ의 김준수 /스포츠서울닷컴DB

    ◆ 아이돌이 뽑은 노래의 고수

    지난 3월 보컬 트레이너가 뽑은 최고의 가창력을 지닌 아이돌 가수 순위가 화제가 됐다. '2011 상반기 아이돌 어워즈'에서는 아이돌 가수들이 뽑은 노래의 고수를 알아봤다. 동료들로부터 최고의 가창력을 가졌다고 인정받은 이는 바로 시스타의 효린(20)이었다. KBS 2TV '불후의 명곡2'에서 맹활약 중인 그는 "흑인 가수들의 가창력을 능가한다", "독특한 매력이 있는 보컬이다"라는 평을 받았다.

    JYJ의 김준수(25)는 효린의 뒤를 이어 2위에 올랐다. 그는 전 소속사와 계약 분쟁 이후 방송 활동이 주춤했지만 동료 가수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김준수에 표를 던진 후배 아이돌은 "목소리가 너무 좋다", "최고의 가창력 소유자", "모든 장르의 노래를 섭렵하는 가수"라고 그의 가창력을 호평했다.

    ◆ 아이돌이 인정한 신인

    아이돌이 선정한 2011년 상반기 최고의 신인은 30%의 높은 지지율로 걸그룹 에이핑크가 선정됐다. 지난 4월 데뷔한 에이핑크는 섹시 콘셉트의 걸그룹이 넘쳐나는 가요계에 청순하고 소녀다운 이미지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데뷔곡 '몰라요'를 통해 수많은 남성팬들의 마음을 흔든 에이핑크는 동료 아이돌 가수들의 시선까지 사로잡으며 최고의 신인 아이돌로 인정받았다. "곡과 콘셉트가 잘 어울리는데다 신선함까지 갖췄다", "풋풋하고 깜찍하다"는 평을 얻었다.

    ★부문별 순위

    -최고의 히트곡
    1. 아이유 '좋은날': 35%
    2. 비스트 '픽션', 빅뱅 '투나잇':12.7%
    -가장 뛰어난 활약 보여준 아이돌
    1. 동방신기: 21.8%
    2. 아이유:18%
    3. 빅뱅:16%
    -신인상
    1. 에이핑크: 38%
    2. 라니아:18%
    3. 달샤벳:10%
    -최고 가창력 아이돌 멤버
    1. 효린:47.2%
    2. 김준수:38%
    3. 아이유:34.5%
    -중독성 뛰어났던 노래
    1. 지디앤탑 하이하이:14.5%
    2. 달샤벳: 12.7%
    3. 걸스데이:10%
    -인기 안무
    1. 비스트 '차도남 춤':18%
    2. 달샤벳:12%
    3. 소녀시대 '화살 춤': 10.9%
    -가장 멋진 뮤직비디오
    1. 동방신기 '왜':16.3%
    2. 빅뱅 '투나잇':12.7%
    3. 써니힐 '미드나잇서커스': 9%

    *설문에 참여해준 걸스데이, 나인뮤지스, 달샤벳, 라니아, 레인보우, 미쓰에이, 써니힐, 씨엔블루, 에프엑스, 인피니트, 제국의 아이들, 쥬얼리, 지나, 2PM, 티아라, 포미닛(이상 가나다순) 등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limakwon@media.sportsseoul.com

    • [인기기사]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스포츠서울닷컴]
    - 걸어다니는 뉴스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스포츠, 연예가 끝? 정치, 경제까지! [무료구독]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 다음
    맨위로 가기
    실시간 TOP 10
    • 이전
    • 다음
    더보기
    Sportsseoul AD
    실시간 인기댓글
    • 스포츠서울닷컴 페이스북
    • 스포츠서울닷컴 트위터
    • 스포츠서울닷컴 모바일